이름 : MAMAMOO(솔라, 문별, 휘인, 화사)
생애 : 2014.01.09 데뷔
장르 : 가요(알앤비/어반)
이슈 : 2015년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신인상 여자그룹부문 수상
앨범 : 히히하헤호(2014), Piano Man(2014), Pink Funky(2015), Melting(2016)
인간이 태어나 처음 내뱉는 말 ‘마마(MAMA)’
첫 음악을 시작하는 그녀들, ‘마마무(MAMAMOO)’가 전하는 첫 메시지, ‘행복하지마’
만인이 인정하는 대한민국 대표 감성 프로듀서 김도훈, 그가 직접 발굴하고 준비해온 첫 완성체, 여성그룹 “마마무(MAMAMOO)”가 세상에 공개됐다. 세상에 태어난 아기들이 가장 먼저 하고 친숙한 공용어인 ‘마마(MAMA)’처럼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친숙한 음악을 한다는 뜻의 “마마무(MAMAMOO)”. 프로듀서 김도훈과 함께 작업했던 휘성, 거미의 극찬과 함께 실력파 아티스트들 사이에서는 마마무(MAMAMOO)의 실력에 놀라며 함께 서로 음악작업을 하고 싶어한다는 후문으로 이미 검증을 받은 탄탄한 그룹이다.
가장 마마무다운 앨범, <마마무 is 뭔들>
- 다양한 감정의 변주를 선사하며 마마무를 그대로 녹여낸 ‘Original MAMAMOO’ 앨범 발매
- “귀와 마음을 모두 녹이는 앨범이 될 것”
아이돌과 아티스트, 감성충만과 비글미(美), 청순과 섹시.
상반되는 수식어가 동시에 모두 따라 붙는, 특별하면서도 독특하고 신선하면서도 매력적인 마마무가 이 모든 컨셉을 담은 앨범으로 돌아왔다. 디지털 싱글이 완연한 음원 시장에 데뷔한지 1년 8개월만에 12트랙의 정규앨범을 들고.
마마무의 첫 번째 정규앨범 <Melting>은 전작 ‘음오아예’의 활동이 마무리되는 시점부터 일찍이 준비가 시작되었다. 들려주고 싶은 노래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너무 많아 5~6트랙 만으로는 부족했다. 플레이리스트가 시작됨과 동시에 유쾌, 감성, 뭉클, 슬픔 등 다양한 변주의 감정을 선사하는 이번 앨범은 마마무의 메인 프로듀서 김도훈의 기획 아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작업이 진행되며 멤버 전원이 작사, 작곡에 참여하고 의견을 나누며 아티스트로서의 마마무를 그대로 녹여냈다.
앨범 기획 단계에서부터 탄탄한 프로모션 전략을 세워 준비한 정규앨범 프로젝트 ‘마마무의 멜팅타임’은 여타 아이돌과는 다르게 공개주의 전략을 전면에 내세워 팬들에게 앨범 수록곡을 자발적으로 스포하는 방식으로 SNS 상에서 큰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정규앨범 수록곡 중 가장 가창력이 돋보이는 트랙인 ‘I Miss You’와 가장 유쾌하고 독특한 트랙인 ‘1cm의 자존심’ 두 곡을 프리싱글 형태로 발매, 음원 강자로의 입지를 탄탄히 다지며 이번 앨범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바 있다.
그렇게 모두가 오랜 시간 차곡차곡 준비해 온 첫 번째 정규앨범은 1번 트랙부터 12번 트랙까지 총 42분의 러닝타임 동안 얼마나 공을 들여 작업했는지를 섬세하게 느낄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앨범으로 탄생되었다. 마마무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그리고 의미가 가득한 이번 정규앨범은 인간에게 중요한 희로애락의 감정이 모두 녹아 들어간 트랙들로 리스너들의 마음과 귀를 녹일 준비를 마쳤다.
<Track list 및 곡 소개>
1. 1cm의 자존심
Composed by 김도훈(RBW)
Lyrics by 김도훈(RBW), 문별, 솔라, 화사
Arranged by 김도훈(RBW), 박우상(RBW)
“너보단 내가 더 커”
정규앨범의 두 번째 프리싱글로 선보인 바 있는 곡으로 2000년대 웨스트코스트 힙합 비트와 반전의 트랩 비트로 유쾌한 가사가 곡의 재미를 더하고 있다. 대중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느낌의 이 곡을 1번 트랙으로 배치하며 앨범의 전체 매력을 가중시키는 힘을 발휘한다.
2. 우리끼리 (Words Don't Come Easy)
Composed by 김도훈(RBW), 박우상(RBW)
Lyrics by 김도훈(RBW), 박우상(RBW), 에스나
Arranged by 박우상(RBW)
“표현하지 못하겠어 이 느낌”
마마무가 처음으로 도전한 마이너 보사노바 곡으로 보사노바 풍의 기타 리프에 힙합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마마무의 성숙해진 보컬의 새로운 매력을 이끌어내었다. 잔잔한 클래식 기타로 도입부를 장식하며 어떠한 단어로도 표현할 수 없는 느낌을 그대로 살린 보컬의 절제미가 인상적인 곡. 수록곡 중 유일하게 세계적인 마스터 엔지니어인 영국의 Abbey Road Studios의 Miles showell 마스터링을 통해 따뜻하면서도 깊은 사운드를 자랑한다.
3. 넌 is 뭔들
Composed by 김도훈(RBW), 이단옆차기
Lyrics by 김도훈(RBW), 문별, 솔라
Arranged by 김도훈(RBW)
“is 뭔들 모든 게 넌 is 뭔들 완벽해”
정규앨범의 타이틀곡으로 장르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변주가 한 곡 안에 모두 녹아져 있다. 마마무의 대표곡인 ‘Mr. 애매모호’, ‘피아노맨’, ‘음오아예’의 특징들을 한데 모아, 한 가지 컨셉으로 표현할 수 없는 마마무처럼 정규앨범의 매력이 집결된 곡으로 총 3번의 전조와 블루스 멜로디 구간, 후렴구의 비브라토 등 곳곳에 들어가있는 장치들이 메인 멜로디와 함께 귀에 꽂히며 곡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곡이 끝나는 순간까지 지루할 틈이 없이 ‘마마무 is 뭔들’이라는 감탄사를 자아낸다.
4. 금요일밤 (Feat.정기고)
Composed by 박우상(RBW)
Lyrics by 박우상(RBW), 문별
Arranged by 박우상(RBW)
“해가 뜨기 전에 우리 함께 커피한잔 어때요 우리 둘만”
‘콜라보레이션 음원의 최강자’로 손꼽히는 정기고와의 만남이 알려지며 기대를 모아온 곡으로 tvN ‘연애말고 결혼’의 OST 곡인 `Love Lane`의 계보를 잇는 미디엄 템포의 소프트 R&B 장르의 아기자기한 사운드가 듣는 재미를 더할 뿐 아니라 감성 보컬 정기고의 목소리가 더해져 달콤하고 사랑스러운 마마무의 음악을 만날 수 있다.
5. 고향이
Composed by : 김도훈(RBW), 솔라
Lyrics by : 김도훈(RBW), 솔라, 문별, 휘인, 화사
Arranged by : 김도훈(RBW)
“떠나요 넷이서 내 고향으로”
멤버들의 ‘고향’을 주제로 멤버 전원이 작사에 참여하여 어린 시절을 추억하는 마마무의 진짜 이야기를 담은 곡으로, 2번 트랙의 보사노바와는 또 다른 느낌의 일렉 기타 솔로 라인이 포인트인 메이저 보사노바 장르의 곡. 설 연휴 직전에 실제 멤버들이 태어나고 자란 고향에서 촬영된 프리뷰 비디오를 공개하며 아련하고 애잔한 느낌의 고향을 표현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6. Emotion
Composed by 코스믹사운드(RBW), 코스모스
Lyrics by 코스믹사운드(RBW), 코스모스, 문별
Arranged by 코스믹사운드(RBW), 코스모스, 강민훈
“알 수 없는 이 감정 속에 나도 점점 빠져들어요”
미디엄 템포의 청량감이 느껴지는 팝스타일의 곡으로 ‘한 여름 밤의 꿀’, ‘Me You’ 등을 작곡한 코스믹사운드가 마마무의 소속사 RBW 프로듀싱팀으로 합류하면서 처음 호흡을 맞췄다. 사랑에 빠진 여자의 알 수 없는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해 낸 이번 앨범에서 가장 여성스러운 트랙.
7. I Miss You
Composed by 김도훈(RBW)
Lyrics by 김도훈(RBW), 황유빈, 문별
Arranged by 이현승
“별이 뜨는 밤이면 언제나 So much I Miss You”
이번 정규앨범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첫 번째 프리싱글로 ‘믿듣맘무’ 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곡. 전체 트랙 중 마마무의 가창력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마마무표 감성 R&B 발라드로 누구나 하는 이별을 덤덤하지 않게, 그러나 유난스럽지 않게 억누르며 절제하려는 듯한 감정과 그 속에 현란한 애드립 라인을 인상적이게 그려내며 자칫 진부해질 수 있는 소재인 ‘이별’을 일상 속 전체에서 느끼는 그리움으로 녹여 공감으로 시작해 감탄으로 끝나는 반전 매력을 선보인다.
8. Funky Boy
Composed by Daniel Palm, Ellen Berg Tollbom
Lyrics by 윤혜주
Arranged by 박우상(RBW)
“함부로 멋대로 날 자극하지마”
남자들에게 의미심장하게 경고장을 날리는 가사가 통쾌함을 선사하는 마마무의 강한 색깔이 담겨진 펑키 스타일의 이 곡은 마마무의 데뷔 후 첫 외국 곡으로, 리드미컬하면서도 파워풀한 보컬과 후렴구의 강렬한 신스 사운드가 특징.
9. 나만의 Recipe
Composed by : 김도훈(RBW), 박우상(RBW), 솔라, 화사
Lyrics by : 솔라, 화사, 문별, 박우상(RBW)
Arranged by : 김도훈(RBW), 박우상(RBW)
“오늘 내가 쉐프 냉장고를 부탁해 “
쿡방의 인기가 사그러들지 않을 정도로 ‘요리’가 키워드인 요즘, 마마무가 직접 제안하는 ‘마마무표 recipe’를 주제로 한 독특한 소재의 곡으로 레트로한 리프에 힙합 비트가 얹혀지고 그 위에 홍준호의 기타연주가 멋스럽게 녹아 들어가 김치 볶음밥과 계란 후라이의 조합만큼이나 완벽한 느낌을 선사한다. 자취생 필수 청취곡.
10. 고양이 (Cat Fight)
Composed by : 이후상(RBW), S2REN
Lyrics by : 황유빈, 이후상(RBW), 문별
Arranged by : 이후상(RBW)
“뻔한 애교와 앙큼한 꼬리 좀 흔들지마”
일렉트릭 스윙 장르에 최고 섹소포니스트 장효석이 참여하여 스윙의 느낌을 제대로 살려낸 섹소폰 라인이 인상적인 곡으로 한 남자를 두고 벌이는 여자들의 신경전을 고양이의 살랑대는 걸음 속에 감춰진 앙칼짐에 빗대어 표현한 재치가 돋보인다. 마마무의 앙큼한 매력과 적절히 녹아 들어간 비유로 재기발랄한 가사가 포인트.
11. Just
Composed by : 박우상(RBW)
Lyrics by : 박우상(RBW)
Arranged by : 박우상(RBW)
“그저 눈물 짓던 내 마음속엔 Only you”
고급스러운 피아노 선율과 스트링 연주, 그리고 마마무의 보이스 조화가 마치 잘 짜여진 한 편의 영화 같은 감동을 선사한다. 이번 앨범에 유일하게 스트링 연주가 들어간 트랙으로 90년대 미국 최고의 흑인 여성그룹인 엔보그가 떠오르는 정통 R&B 발라드 곡. 차분한 분위기로 시작하여 후반부 감정선을 최고조로 터트리는 휘인의 보이스가 애절하게 들리는 브릿지 부분이 포인트이다.
12. Girl Crush
Composed by : 박우상(RBW)
Lyrics by : 장윤서, 박우상(RBW)
Arranged by : 박우상(RBW)
“I just wanna be ‘Awesome girl’”
2015년 9월 발표했던 ‘이니시아네스트’ OST 곡으로 마마무의 대표 이미지인 ‘걸크러쉬’를 키워드로 후렴구에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위트 있는 가사가 포인트인 이 곡은 밝은 분위기의 듣는 재미가 있는 발랄한 마마무를 만날 수 있는 정규앨범의 보너스 음원.
출처: 네이버 뮤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