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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관조와 통찰이 담긴 앨범

   이름   :  김창완

   생애   :  1977년 산울림 1집 앨범 아니벌써로 데뷔

   장르   :  포크

   이슈   :  [네티즌 어워즈 연말결선] 김창완, 대스타상 9위

   앨범   :  나는 지구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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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하고 아름다운 노랫말과 시적인 정취를 담은 

음악으로 오래도록 사랑을 받아 온 김창완.

1977년 겨울 〈아니 벌써〉를 시작으로 〈내 마음에 주단을 깔고〉, 

〈개구장이〉, 〈찻잔〉, 〈가지 마오〉, 〈청춘〉, 〈회상〉, 〈너의 의미〉, 

〈기타로 오토바이를 타자〉 등 헤아릴 수 없는 명곡을 남긴 그룹 산울림을 이끌었고 2008년 결성한 김창완밴드의 리더로서 지금까지 꾸준하게 활동을 펼치고 있는 그는 어느덧 일흔의 나이를 바라보고 있는 47년차 뮤지션이다. 


그는 지난 여름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의 마지막 날 헤드라이너로 무대에 올라 열광적 반응을 불러일으킨 탁월한 퍼포먼스와 '참된 어른의 진심이 묻어난 이야기'로 

많은 젊은이들에게 커다란 감동을 안겨 주기도 했다. 


그런 그가 2020년작 《문(門)》에 이어 3년 만에 선보인 앨범 《나는 지구인이다》는 노년에 이른 아티스트의 통찰과 원숙함을 담아낸 작품집이다. 타이틀곡 〈나는 지구인이다〉는 “하나뿐인 지구에서 단 한 번뿐인 우리의 삶을 찬미하는 노래”다. 

김창완은 모두가 행복한 삶을 꿈꾸며 함께 살아가는 우리의 소중한 터전, 

이 아름다운 세상이 맞이한 위기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숨기지 않는다. 


“그런 세상이 어떻게 돼 가고 있습니까? 여기저기 전쟁이 터지고 무고한 사람들이 죽고 병원이 폭격당하는 야만 시대를 지나고 있습니다. 정치가, 종교인, 학자, 교사, 경제인… 너 나 할 것 없이 탐욕과 이기에 쩔어 있습니다. 돈이 모든 것을 지배하는 세상이 돼서 예술, 과학, 철학조차도 구걸하며 연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가 이러한 혼란스러운 현실을 직접적으로 신랄하게 꼬집거나 

이러저러한 게 옳다는 계몽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건 아니다. 

“나는 지구인이다. 지구에서 태어났다. 지구에서 자라나고 여기서 어슬렁댄다. / 동산에서 해가 뜨고 서산에서 해가 진다. 

달님이 지켜 주고 별들이 놀아 준단다. / 온갖 꽃이 만발하고 나비들은 춤을 추고, 새들은 노래하고 구름 둥실 떠 가고…”라는 가사는 

기존에 우리에게 친숙한 산울림이나 김창완의 시어와 표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일상적 묘사와 서정적인 내용은 오히려 역설적으로 더욱 애처로운 절규처럼 느껴진다. 

노래를 들으며 떠오르는 아픈 현실, 이미 치유가 불가능하게 되어 버린 게 아닐까 싶은, 

포근한 꿈이 들어설 자리조차 사라져 버린 듯한 답답한 시대의 모습이 더욱 마음을 아리게 한다.


그 정점에 〈노인의 벤치〉와 〈시간〉이 자리한다. 

“세월은 모든 것에 무관심했지만 추억을 부스러기로 남겼지. / 가끔은 생각이 나, 지나온 날들이. 그 시간들이 남의 것 같아…” 

20대 시절 60대의 시각으로 노래한 〈청춘〉의 대척점에 있는 〈노인의 벤치〉에서 이제 노인이 된 화자가 들려주는 정서에는 

무르익은 관조와 체념의 미학이 담겨 있다. 


〈시간〉은 또 어떠한가. “사랑 때문에 흘리는 눈물이 얼마나 달콤한지, 그게 얼마나 달콤한지, 얼마나 달콤한지, 그걸 알게 될 거야. 

영원히 옳은 말이 없듯이 변하지 않는 사랑도 없다. 그 사람이 떠난 것은 어떤 순간이 지나간 것. 바람이 이 나무를 지나 저 언덕을 넘어간 것처럼…” 이런 통찰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한 마디 한 마디가 가슴 깊이 사무치는 김창완 특유의 말투와 억양이 실린 내레이션, 읊조리듯 노래하는 목소리를 듣고 있으면 어느새 두 눈이 촉촉히 젖어 든다.


출처 -  네이버 바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