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이미지
가을 밤을 물들이는 감성 발라드

   이름   :  에일리(AILEE)

   생애   :  2012년 KBS 드라마 '드림하이 2'로 데뷔

   장르   :  발라드

   이슈   :  파워풀한 이미지를 벗고 청순한 이미지로 변신

   앨범   :  I'm


Im.jpg에일리 [I'm]
완벽하지 않았던 나
그리고 우리라는 이름의 그리움

 

에일리가 10개월만에 다섯번째 미니앨범으로 대중들을 만난다.
에일리가 진심을 담아 노래한 이번 앨범 [I'm]은 아무런 색으로 채워지지 않은
미성숙했던 에일리가 서서히 완벽한 나를 찾아가는 과정에 대한 세가지의 이야기 중 첫번째 이야기를 담고 있다.

 

에일리가 그동안 선보였던 파워풀하고 강렬한 퍼포먼스는 잠시 내려두고 절절한 감정선과 진실된 목소리는 누구나 공감할만한 가사와 선율들을 만나 대중들에게 명실상부 최고의 보컬리스트로서의 면모를 다시 한번 각인 시킬 것을 예고했다.


이번 에일리의 신보는 수록된 5곡 모두 감성적이면서도 확실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특히나 타이틀곡인 ‘우리 사랑한 동안'은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기만 한 내가 미처 돌보지 못했던 ‘우리'라는 이름을 다 잃고 나서야 애절하게 불러보지만 후회로 남은 마음을 녹여낸 곡으로, 노래를 듣는 것만으로도 오롯이 그 진심에 가득히 맞닿을 수 있다.

 

이 곡은 에일리가 녹음 전 가이드음원을 들었을 때부터 꼭 해야겠다고 생각한 곡으로 알려져,
녹음부터 수정까지 각별한 애착을 가지고 작업한 곡이다.

 

‘우리 사랑한 동안'은 트와이스의 SIGNAL, 아이즈원의 비올레타, 박진영의 어머님이 누구니를 만든 마이더스의 손 김승수 작곡가와 섬세한 발라드를 빚어내는 김현수 작곡가가 심혈을 기울인 곡으로 우리 사랑한 동안과 더불어 수록된 ‘어느 날 우연히' 역시 김승수&김현수 작곡가가 에일리를 위해 작업했다.

여기에 최고의 히트곡 메이커 SOPHIA PAE & Distract이 만들어 낸 ‘What if I' ‘Beautiful Disaster'는 아름다운 멜로디와 마치 내 이야기를 써놓은 듯한 가사 그리고 이민영(EastWest), 91.6(1by1) 작곡가의 세련되고 감각적인 편곡이 만나 완성형 작품을 만들어냈다.

에일리의 4번째 미니앨범에서 ‘까꿍'을 함께 작업했던 earattack이 에일리와 다시 호흡하며
대중들에게 가슴 절절한 발라드를 선물한다.
작곡가 earattack과 MUNA가 써낸 ‘그게 뭐라고'는 이별에 대한 회고를 인상적인 가사로 표현했으며, 거기에 섬세한 에일리의 보컬이 녹아든 곡으로 귓가를 계속 맴도는 중독성까지 더해졌다.

 

매년 서늘한 바람이 불면 어김없이 생각나는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처럼 겨울 하면 ‘역시 에일리'라는 수식어가 생각날 이번 앨범은 여유 없이 마음의 근심이 들어찬 요즘 같은 날씨와 딱 어울리기도 한다.
각박한 세상에 위로를 던지는 에일리 표 발라드로 포근한 위안을 얻으면 어떨까.


Credits

1. 어느 날 우연히
Lyrics by 김승수, 김현수, Composed by 김승수, 김현수, Arranged by 김승수, 김현수

'계속 된 그리움 끝에 재회가 있다면 우연일까'

'어느 날 우연히'는 이별을 후회함과 동시에 그리워하는 한 여자의 이야기다.
서정적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혼잣말하듯 담담한 가삿말 그리고 피아노, 스트링의 단조로운 악기 구성으로 집중도를 더했다.
감성의 진정성을 중시하여 기존에 대체로 파워풀했던 '에일리'의 모습이 있었다면
이 곡은 그녀의 고요함과 애절함을 담은 음악 편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 우리 사랑한 동안
Lyrics by 김승수, 김현수, Composed by 김승수, 김현수, Arranged by 김승수, 김현수

사랑을 다 쓴 누군가는 후련 하겠지 정말 사랑이었다면
두 사람이 함께 보낸 시간 속에서 같은 형태의 사랑을 했더라도
그 사랑에 한 없이 노력하는 사람과 반대로 상대방의 마음을 무심코 받기만 하게 되는
사람의 관계가 형성 될 수 있다.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았던 상대의 입장에서 써낸 '우리 사랑한 동안'은
우리가 사랑한 동안 너에게 최선을 다하고 더 사랑해주지 못한 마음에서 오는 후회를 담은 곡으로
국내 최정상 여자 보컬리스트 에일리의 애절함과 폭발적인 고음을 동시에 담아 리스너들로 하여금 절제된 슬픔과 감성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3. Beautiful Disaster
Lyrics by: 민하(Flying Lab) , Composed by: Sophia Pae, Distract, Simon Janluv , Arranged by: 김용신, 안성찬

‘Beautiful Disaster' 는 8분의 6박자의 발라드 곡으로 강한 피아노 라인과 스트링이 아름답게 어우러진 것이 특징이다.
오랫동안 바라봐 온 친구에게 애틋한 감정이 느껴지면서, 표현은 못 하지만 사랑하는 그 모습 자체도 아름답다는 뜻이 담겨 있고, 에일리의 시원시원한 가창력이 특히나 돋보이는 곡이다.


4. 그게 뭐라고
Lyrics by: earattack , Composed by: earattack / MUNA , Arranged by: earattack / MUNA

그게 뭐라고는 쓸쓸한 피아노와 웅장한 드럼 사운드가 인상적인 곡으로
이별 후 쓸쓸한 감정을 ‘대체 그게 뭐라고 별게 다 날 흔들어 놓는다'라는 직접적인 가사와
에일리의 섬세한 보컬로 표현했다.

 

5. What If I
Lyrics by : Sophia Pae, 다섯살차이(Flying Lab)
Composed by : Sophia Pae, Distract, Jake K (ARTiffect)
Arranged by 이민영(EastWest), 91.6(1by1), Distract, Jake K (ARTiffect)

‘What If I' 는 감각적인 일렉기타가 돋보이는 감성적이고 세련된 사운드의 R&B 미드템포 장르로, 에일리의 가창력과 감정표현을 잘 표현하고 있는 곡이다.
지나간 사랑의 빈자리를 추억하며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하는 마음을 잘 묘사한 가사가 인상적이다.

 

 

출처: 네이버 바이브